본문 바로가기
취준생 취업

임원면접 필승전략

by 인사팀 모과장 2021. 12. 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모과장입니다.

 

오늘은 대졸 신입 공채 프로세스 중 다섯 번째 단계이자 마지막 단계인 임원면접에 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임원면접은 실무면접을 합격한 사람들 중에 최종적으로 회사에서 함께 일할 사람을 뽑는 마지막 과정입니다. 

 

실무면접이 팀장님들이 함께 일할 팀원을 뽑기 위해 면접 보는 자리라고 한다면, 

 

임원면접은 임원들이 우리 회사의 구성원이 될 사람을 뽑는 자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임원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핵심 요소는 바로 면접관과 경쟁자, 그리고 마지막 할 말입니다.

 

첫째로 면접관이 모두 몇 명이고 어떤 임원들이 면접관으로 들어오는지, 

 

이들 이주로 어떤 방식의 면접 질문을 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임원면접에서 가장 먼저 포착해야 하는 것은 바로 “대표이사가 누구냐”입니다. 

 

왜냐하면 보통 임원면접의 합격과 불합격을 결정하는 것은 대표이사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모든 면접관들이 각자 노트북을 통해 채점을 하긴 하지만 보통의 경우 조가 끝날 때마다

 

협의시간을 갖고 합격자와 불합격자를 어느 정도 정하고 채점에 들어갑니다. 

 

따라서 면접 시에 보스가 누군지를 확인하여 보스에게 최대한 좋은 점수를 받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대기장에서 채용담당자가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경우도 있겠지만 철저하게 비밀로 하고 면접을 보게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기회를 봐서 대표이사가 누군지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 전날 회사 홈페이지의 대표이사 인사말이나 신문 인터뷰 기사 등을 검색해서 대표이사 얼굴을 미리 파악해 놓고, 

 

면접 시 해당 얼굴이 면접관 중에 있는지 빠르게 스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사전에 대표이사 얼굴을 확인하지 못했다면 면접 시작 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대표이사가 누군지 확인해야 합니다. 

 

최초 인사할 때부터 인사팀장이 오프닝을 할 때까지 1분 이내의 시간 동안 파악을 해보는데 일단 가장 가운데 있는 면접관이 대표이사일 가능성이 80% 이상입니다. 

 

대표이사의 성향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 대표이사가 센터를 맡고 좌우로 서열에 따른 임원들이 배석을 하고

 

가장 양 끝부분에 HR담당 임원 또는 인사팀장이 위치하게 됩니다.

 

오프닝과 클로징은 인사팀장이 주로 하지만 중요한 질문 대부분은 대표이사가 집중적으로 하게 되기 때문에

 

질문을 자주 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확인하면서 면접에 임해야 합니다.

 

대표이사를 포함한 임원 면접관들은 임원면접에서 누가 더 일 잘하냐를 보지 않습니다. 

 

이미 실무면접에서 통과한 지원자들이므로 역량에 대해서는 충분히 검증이 된 사람이라고 보기 때문에

 

실무적인 검증보다는 인성이나 태도 등의 항목에 더욱 집중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인성이나 태도를 본다는 의미는 다른 말로 하면 얼마나 예의 바르고 복종을 잘하는지를 본다는 의미와 같습니다. 

 

자신 없어 보이고 소극적인 태도는 임원들이 가장 싫어하는 모습입니다. 

 

반대로 적극적인 것을 넘어 공격적이거나 튀는 행동을 하거나, 하지 말라는 행동을 하는 모습 역시도 탈락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상당히 어려운 말이겠지만, “활짝 웃지 않으면서 밝은 표정, 그리고 질문받았을 때는 적극적으로 자신을 어필하되

 

그 외에는 진중하고 과묵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보편적으로 임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자세입니다.

 

둘째로 고려해야 할 핵심 요소는 바로 같이 면접 보는 경쟁자입니다. 

 

그동안 1달이 넘게 동고동락하면서 최종면접까지 함께 올라온 전우라고도 할 수 있지만 이제부터는 서로가 서로를 쓰러뜨려야 하는 적이 되었습니다. 

 

모두가 잘 알다시피 일반적인 임원면접의 경쟁률은 2:1~3:1이고 보통 최종 1명만이 합격을 하고 나머지는 모두 탈락합니다. 

 

쉽게 말해 둘 또는 셋 다 모두 합격하는 경우는 절대 없습니다. 

 

절대 로양 보해서는 안되고 압도적으로 승리해야만 합격이 보장됩니다.  

 

따라서 경쟁자가 누군지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만

 

아쉽게도 많은 것을 서로가 공개하지 않으므로 제한된 정보 내에서 그 정보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나와 같은 조에 모두 3명이 있고, 나만 남성 또는 여성이라면 성별의 차이에 따른 강점을 최대한 부각해서 어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면, 남성으로서 강인한 체력과 사교성을 강조할 수 있고, 여성으로서 섬세한 디테일과 정신력을 강조할 수 있겠습니다. 

 

또는 같은 조원들 중에 내가 가장 나이가 많은 것 같다고 생각된다면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 등을 강조할 수 있고, 

 

내가 가장 어리다고 생각된다면 패기와 열정, 도전정신 등을 강조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렇게 육안으로 확인되는 정보도 있지만, 처음에는 몰랐다가 면접하는도 중에 알게 되는 정보도 많이 있습니다. 

 

면접관들이 경쟁자에게 질문하는 과정에 나오는 정보들입니다. 

 

학력, 전공, 토익 성적, 인턴 등에 대한 스펙 정보부터 자기소개서에 적은 지원동기 및 자신의 강약점 등에 대해서도 함께 듣게 되기 때문에 좋은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쟁자의 정보를 토대로 내가 차별화할 수 있는 부분이 뭐가 있는지 빠르게 도출해 낸 후 다음 면접관 질문 시에 효과적으로 설명하면서 자신을 어필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이는 어떻게 보면 상당히 영악한 플레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모습을 임원들은 눈치가 빠르고 임기응변이 강하다고 하면서 상당히 높게 평가합니다.

 

셋째로 마지막 할 말에 대한 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모두에게 공평하게 주어 지는 마지막 할 말 시간은 앞서 말씀드린 면접관과 경쟁자 못지않게 당락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시간입니다. 

 

마지막 할 말에서 “대역전 버저비터”가 나오기도 합니다. 

 

여기서 나와야 하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딱 한 가지입니다. 바로 “이 회사에 입사하고 싶다는 간절함”입니다. 

 

어차피 최종면접에 올라오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훌륭한 인재들이므로 누구를 뽑더라도 상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임원들의 관심사는 누가 더 일을 잘 하나라기 보다는 누가 더 오래 회사를 다닐 것 같냐입니다. 

 

따라서 조금 부족하더라도 간절하고 절실한 모습을 보이는 지원자가 합격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실제로 면접이 끝나고 임원들이 평가하는 내용을 들어보면 

 

“A군은 너무나 훌륭한데 합격해도 얼마 못 다닐 거 같아, B가 좀 부족하긴 해도 들어오면 절대 안 나갈 거 같은데?”라는 피드백이 정말 많습니다. 

 

이게 바로 앞서 말씀드렸던 “대역전 버저비터”입니다. 

 

훌륭한 스펙과 우수한 역량보다도 임원 면접관들이 더 좋아하는 것은 바로 간절함입니다. 

 

모든 취준생들이 마지막 할 말을 통해 인생역전하는 경험 갖기를 바라겠습니다. 

 

팁을 하나 더 말씀드리자면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임원들이 대체로 연령이 많고 보수적인 세대임을 감안해서

 

적절한 사자성어를 곁들여 자신의 간절함을 나타낸다면 그 효과는 배가 될 것 같습니다.

 

네 지금까지 2차 임원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면접관과 경쟁자 그리고 마지막 할 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취준생 취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적성검사 필승전략  (0) 2021.12.05
실무면접 필승전략  (0) 2021.12.05
"1분 자기소개" 총정리  (0) 2021.12.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