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A 모음

Q. 자소서에서 협업 역량에 대한 경험 작성시

by 인사팀 모과장 2022. 1. 23.
728x90
반응형

Q. 자기소개서 관련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협업을 통한 경험"을 작성하는 항목의 경우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게 어떤 것이고,

어떤 방향으로 작성하는게 맞는지 궁금합니다.
혹자는 "희생에 집중을 하라"라고 하는데 이게 맞는 건가요? 저 같은 경우는, 각자 어떤 업무를 맡고 그중에 내가 어떤 업무를 맡았다 하고 언급한 뒤 전체적인 과제 수행 흐름에 대해 작성합니다. 또한, 협업을 했던 순간도 작성하는데 이렇게 작성하니 문제 해결을 작성한 건지 협업(팀워크)을 작성한 건지 헷갈리네요...



A. 협업이라는 역량은 크게 두가지를 포괄합니다.
하나는 남의 일, 또는 팀의 업무를 내 일처럼 돕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나의 업무를 혼자의 힘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남들의 역량을 빌려와서 활용하는 것입니다.
말씀하신 협업은 전자에 속하는 것 같은데, 물론 전자도 중요하지만 후자에 해당하는 경험과 성과도 준비하시면 더 좋을 듯합니다.
결국 면접관이 알고자 하는 것은 업무 수행 시 혼자만 끙끙대면서 문제를 해결하는지, 아니면 본인이 가진 네트워크를 잘 활용해서 보다 알찬 성과를 만들 수 있는지를 보는 것이기 때문에 면접에서 강조해야 할 부분은 남을 돕는 협업보다는 나의 일을 함에 있어 남들의 역량을 활용하는 협업 부분에 강조를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논문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통계자료가 필요한데, 그 자료를 동아리 활동 시절에 알게 된 선배를 통해 구한다던지, 다른 동아리와 콜라보를 통해 과제를 수행한다던지 하는 등의 협업이 될 수 있습니다.
성공 취업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